열심히 쓰다가 바보같이 같은 창에 검색을 하는 바람에 쓰던게 다 날라갔습니다. 기운이 쑥 빠져서 그냥 대충 써야겠습니다. ㅠ_ㅠ

요즘 미국산 쇠고기때문에 먹거리의 안정성 유무가 새삼 피부로 와 닿고 있는데 며칠전에 MBC스페셜을 보다가 다시금 먹을거 하나 제대로 못 먹는 세상이 오는가 보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밥 한공기라는 제목으로 시작된 방송에서의 주된 논점은 지난 5월에 들어오기 시작한 GMO 옥수수의 유독성문제였습니다. 쇠고기문제도 그렇고 이번 GMO 옥수수도 그렇고 MBC가 이번 정부에 미운 오리가 되기를 작정을 했나봅니다. 덕분에 저같은 무식한 천민도 이런 정보가 있구나라고 알 수 있게되어 고맙게 생각합니다. GMO라는 말을 이번 방송을 통해 처음으로 인지하게 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니까요.

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 GMO)
간단하게 말하면 식물의 유전자를 다른 동물이나 식물의 유전자와 조합하여 생산성을 극대화 시키는 작물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에 수입된 GMO 옥수수 같은 경우 전분의 원료로 사용되어진다고 하는데 옥수수 전분으로 가공되는 식품이 엄청나게 많더군요. BT 옥수수의 안정성에 대해서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인체에 그렇게 유해하지 않다라는 형식으로 써여져 있는데 올해 2월에 프랑스에서는 GMO작물 재배금지를 공식적으로 선언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식량문제가 갈 수록 심각해지는데 지금 치솟고 있는 유류값보다 더 심하게 치솟고 있는게 곡물가격인것 같습니다.  거기에 발 마춰 저렴하고 생산성 좋은 GMO 작물들이 갈 수록 경쟁력을 가지고 시중에 나오는 회수가 많아지겠지요. 아직까지 정확하게 안정성에 대한 문제의식도 지적되지 않은채 말입니다.

유전자조작 식품으로 인한 피해 사례

foog님의 글처럼 식량전쟁이 본격적으로 도래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국민들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서 곡물의 자급자족력이 극히 낮은(쌀을 제외하고) 우리나라 농업체제를 바꾸던지 정부에서 어떤 대책이라도 내어 놓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한미 FTA를 통해서 자동차나 반도체와 같은 분야에서는 조금 성공을 거두어도 농업에 관해선 참패를 하는게 우리나라 현실인데 필리핀처럼 우리도 수십년후 쌀을 미국에 구걸을 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다는 장담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쌀,밀 안팔아!" 최대 수출국들 곳간 잠근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미국산 쇠고기와 더불어 안전성이 확보되어지지 못한 GMO 농산물이 우리나라에 들어오지 않았으면 하고 우리나라 농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심각하게 고민해주었으면 합니다. 부자들을 위한 나라를 만들어가고 싶지 않다면 말이죠.
Posted by hyunil 댕글댕글파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