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주말에 천연염색 공방 송풍에 다녀왔습니다. 염색을 하는 것 자체는 흥미가 없지만 사진 찍는 건 좋아했고 언젠가 한 번 구경하고 싶은 곳이었는데 잘 되었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냉큼 간다고 했습니다.
송풍은 진주에서 하동으로 가는 국도를 따라 가면 북천이라는 작은 면이 나오는 데 북천면에 들어서는 이정표를 지나서 1분 정도만 달리면 있습니다. 진주에서도 25분 거리니 사람들이 알음알음으로 오는 듯 하더군요.
요즘은 천연염색을 하는 곳도 많이 늘어나고 한 때 상당히 유행하고 시들해졌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곳 지역 주민들과 가까운 진주와 하동 사람들이 자주 와서 상품도 구입하고 염색하는 방법도 배우고 그러는가 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은 장승이 아기자기하게 돌담위에 버티고 있는 입구입니다. 입구를 보면 안이 작은 것 같았는데 들어가보니 정말 엄청나게 넓더군요. 일반 가정집과 공방이 분리되긴 했지만 상당히 넓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입구에 우체통이 하나 있었는데 천연염색이라고 하면 어느정도 향토적인 분위기가 연상 되는데 우체통엔 US MAIL이라고 적혀있더군요. 조금 '언발란스 하네'라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우체통 왼쪽이 가정집이었고 오른쪽이 천연염색 공방 송풍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느낌이 좋은 송풍 공방의 정면입니다. 탁자위에 놓인 커다란 호박이 우리를 반기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내에서 기본적인 염색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염색할 재료를 정하고 천을 고르고 밖에서 본격적으로 염색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애기똥풀을 들고 있는 분이 공방의 주인인 이봉숙님입니다. 저는 염색엔 관심이 없어서 설명은 안 듣고 사진만 찍다가 [wk]애기똥풀[/wk]이라는 풀이름이 특이해서 풀을 잡아 줄기를 꺽어 보니 정말 노란액이 나오더군요. 그 액이 아기가 똥을 싼 색깔이랑 비슷해서 애기똥풀이라고 하더군요. 신기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열심히 염색을 하고 빨랫줄에 늘고 했지만 쪽빛의 염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직접 염색한 것은 그냥 놔두고 송풍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가지고 왔습니다. 저도 손수건 하나 들고 왔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쁘죠? :-)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놀이터 앞에 큰 천들은 바닥에 말리고 담벽 옆으로 있는 장독엔 각종 염색재료들이 들어있었습니다. 정원도 아름답고 상당히 넓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들은 염색보다 서로 장난치며 노느게 더 좋은가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국을 꺽어 음료수 통 위에 올려 놓으며 팝콘이라고 말하는 하빈이. 상상력이 저보다 훨씬 많은 것 같았습니다. 솔직히 수국을 보자마자 꺽어서 올려 놓는데 조금 놀랬습니다. 팝콘이라고 어떻게 생각을 했을지....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원에 있는 정자에서 휴식을 취하는 하빈이와 엄마~
이날 하빈이 엄마가 하빈이에게 정자에 가서 놀아라고 했는데 이 녀석 하는 말
"정자 난자 할 때 정자?" 라고 되묻길래 주위가 웃음바다가 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유치원에서도 정자 난자에 대해 교육을 하나보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본 개집 중에서 최고로 멋진 개집이었습니다. 조금 아쉬운건 개집은 멋지게 만들었는데 정작 주인인 개에 대한 애정을 별로 없는것 같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꽃을 찍으려고 자리를 잡고 앉아서 몇 컷 찍다가 날아다니는 벌과 함께 찍기 위해 한 참을 쪼그리고 앉아서 기다렸습니다. 뷰파인더에 눈을 대고 1분, 2분 기다리고 있는데 바로 앞에 큰 돌맹이가 덤벙 하면서 물에 빠지길래 깜짝 놀래서 "머하는 짓이야!"라고 소리를 질렀더니 하빈이가 우물쭈물하면서 앞에 있더군요. ㅋㅋ 한 참을 앉아서 기다린 결과 이 한 장 얻었습니다. 연꽃엔 꿀이 없나보더군요. 벌이 안와요 ㅠ_ㅠ

메모리가 꽉 차서 사진을 많이 못 찍은게 아쉽긴 했지만 토요일 오후 즐겁게 잘 보내다가 왔습니다.


사진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Posted by hyunil 댕글댕글파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데 댕겨 오셨네요.
    노환인지 피부가 건조해서 황토 빤스라도 한장 사입던지 해야것습니다. ㅠ.ㅡ
    연꽃 사진 좋은데요 ^^)乃

    2008.05.20 22:26 [ ADDR : EDIT/ DEL : REPLY ]
    • 황토 빤쮸도 있습니까? ㅎㅎ
      요즘엔 다시 무기력증이 도진듯 아무것도 하기 싫습니다. -_-;;
      허접 사진 좋게 봐주시니 기분은 좋네요..ㅎㅎ

      2008.05.20 22:46 [ ADDR : EDIT/ DEL ]
  2. 개집 최고인데요 =_=
    한국에도 가볼만한 곳이 정말 많은거 같아요~

    2008.05.27 01:51 [ ADDR : EDIT/ DEL : REPLY ]